그란디아1 HD리마스터 체험 후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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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란디아1 HD리마스터 체험 후기

 


선 1줄 요약

왜 고전jrpg 리메이크에 열광하는 사람들이 많은 지 이해할 수 있게 됐음

 

 

그란디아!

 

얼마 전까지 이런 겜이 존재했다는 것도 모르고 있었는데 어떤 인붕이가 추천해주더라고

파판 시리즈가 아닌 고전 jrpg의 atb전투 시스템이 궁금해서 시작하게 됐음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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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상적이었던 인트로 컷신

3d 게임이기 때문에 카메라 회전이 자유롭다는 점을 자랑하고 각인 시키려는 의도가 세월을 넘어서 생생하게 느껴지더라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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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1997년 겜이라서 그런지 오버월드를 3d로 만든 건 좋았는데,

정작 3d 세계에서 맵을 어떻게 보여줄지에 대한 문제는 아직 해결하지 못한 느낌이더라

 

맵 구현 방식 때문에 맵을 볼때마다 화면이 돌아가서 진짜 짜증나고 적응하기 힘들었음 

난 당연히 오른쪽 상단에 있는 게 나침반인 줄 알았는데, 알고 보니 그냥 시계더라 ㅋㅋㅋㅋ

 

그래도 오버월드를 3d로 만득 덕분에 던전에서 보여주는 연출이랑 공간 구성은 인상적이었음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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던전에서는 이렇게 특정 뷰포인트에서만 맵을 볼 수 있는데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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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뷰포인트랑 아이템의 적절한 배치로 지루하고 현학적인 설명 없이 자연스럽게 탐험 동선을 유도하더라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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특히 카메라를 회전 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해진 시야의 사각을 고려한 몬스터랑 아이템의 배치가 흥미로웠음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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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형의 고저차를 이용한 함정이랑 이동 방식의 제한도 탐험의 재미를 살려줬음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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뷰포인트->목표 발견->갈 수 없음->문제 해결->보상으로 이어지는 자연스러운 흐름

젤다 야숨에서 모험을 유도한 방법이랑 별 차이가 없음

 

참고로 그란디아는 젤다의 전설 시간의 오카리나가 나오기도 전에 만들어졌음

그란디아의 탐험-보상 체계는 꿈꾸는 섬 같은 기존의 구젤다 시리즈의 퍼즐이랑 다른 방식이라고 생각함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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던전의 대미를 장식하는 3d 탈출 컷신

그래픽만 구리지 중간에 한번 꼬아서 긴장감을 더해주는 센스, 3인칭에서 1인칭으로 시점을 전환하는 타이밍 등

종합적인 연출의 수준이 생각보다 높아서 놀랐음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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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작 atb 전투 시스템은 그저 그랬음 

기습을 하면 행동 게이지를 더 채운 상태로 시작하는 거랑(기습을 당할 경우에는 반대로 작용함),

적 행동의 선딜이 끝나기 전에 타이밍을 노려서 때리면 행동을 캔슬 시킬 수 있다는 점이 눈에 들어오긴 했는데

특별하다고 느낀 건 없었음

 

예를 들어서 파판 4의 경우에는 직관이랑 반대로,

앵커 캐릭터의 속도를 매우 느리게 유지함으로써 다른 파티원의 틱레이트를 단축 시키는 전략적 활용이 가능함

이게 이후 보편화된 atb에서는 발견할 수 없는 독특한 메카니즘이라서 흥미로웠는데,

그란디아에서는 아직 그런 특이점을 발견하지 못했음

 

정말 그란디아에서 인상 깊었던 건 전투가 아니라 npc마라톤이었음

이건 내가 궤적 시리즈를 안 해봐서 그런 걸 수 도 있음

 

몇 가지 소개해보자면 

 

1. 괴물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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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날 저 집에 가보면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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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착각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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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찰구 앞 게시판에 이렇게 애인을 원망하는 메모가 있는데

나중에 항구에서 이야기의 전말을 알 수 있음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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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MTR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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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항선 복도에서 마마보이 선원을 만나고 더 안쪽으로 들어가면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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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렇게 벽을 보고 있는 여성 npc가 있음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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선원의 엄마로 보이지만 아직은 그 사실을 밝히지 않는데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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견습 선원이 되면 다음날 이렇게 정면을 보고 있음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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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때 다시 말을 걸면, 자기 아들이 무척 순진해서 지켜줘야 한다고 말함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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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리고 아들은 선장이 엄마가 울면서 부탁해도 편한 일을 시켜주지 않는다며 불평하고 있음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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엄마npc가 있는 장소 근처에는 상호작용이 불가능한 빈 공간이 있고 성인 포스터랑 여자 사진이 붙어있음

저 여자 사진은 선원들의 숙소에도 걸려 있음

 

참고로 이 배는 승객이 아닌 경우, 미신 때문에 여자를 태우지 않음

선장이 무척 순진한 아들의 어머니에게 시킨 힘든 일은 과연 뭘까?

 

 

아무튼 이런 식으로 메인 스토리랑 관련 없는 잡npc들의 서사가 계속 이어짐

온 맵을 구석구석 돌아다니면서 npc들의 소소한 이야기를 감상하는 게 상당히 재밌었음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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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항선 타려고 줄 서 있는 npc들 정도는 연출용 마네킹일 줄 알았는데, 얘들도 다 말 걸 수 있더라

말 그대로 모든 npc에게 각자의 스크립트가 준비되어 있어서, 게임 속 세계가 살아 있다는 느낌을 받았음

 

 

마지막으로 가장 기억에 남은 장면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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내가 초딩때 현역으로 이 겜 했으면, 이 장면에서 수련회 온 것처럼 엉엉 울었을 듯 ㅋㅋㅋ

 

 

 

같은 해에 출시된 파판 7과 비교하면, 정말 여러모로 완전히 대척점에 있는 게임이었음

 

 

그래서 남들에게도 추천하는가?

 

하지 마셈

인벤토리 시스템 애미 뒤졌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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